AccessibilityTottenham Hotspur Stadium

#스퍼스코리아

토트넘의 4강 상대 보되/글림트는 누구인가

Mon 21 April 2025, 01:00|Tottenham Hotspur

토트넘이 2024/25시즌 UEFA 유로파리그 준결승에 진출했다.

토트넘의 4강 상대는 노르웨이 리그 클럽인 보되/글림트(이하 보되). 보되는 세리에A의 명문 클럽이자 4강 진출이 유력할 것으로 여겨졌던 라치오를 꺾고 4강에 오르며 이번 대회 유로파리그에서 최고의 돌풍을 일으키고 있다. 

한국의 축구팬들에겐 다소 생소할 수도 있는 이 클럽은 어떤 클럽인지, 4강을 기다리며 살펴본다.

1. 보되/글림트는 어떤 팀인가? 

노르웨이 북부 도시 보되를 연고로 하는 클럽인 보되/글림트는 1916년 창단된 클럽으로 노르웨이 1부 리그에서 4차례 우승을 차지한 경력이 있는 팀이다. 특히 최근인 2020, 2021, 2023, 2024년 우승을 차지하며 최근 노르웨이 리그의 최강자 중 한 팀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이번 시즌 노르웨이 리그에서는 2위를 달리고 있다. 유로파리그 순위에서는 9위를 차지했으며 이 과정에서 베식타스, 포르투 등에 승리를 거뒀고 16강에서는 올림피아코스에 합산스코어 4대 2 승리를 거두고 8강에서 라치오를 만나 승부차기 끝에 4강행을 확정지었다. 

보되는 불과 8년 전까지는 노르웨이의 2부 리그에 소속되었던 클럽이지만 최근 빠른 속도로 성공가도를 달렸으며 최근 유럽 대회에서도 무리뉴 감독이 이끈 AS 로마에 승리를 거둔 바 있고, 2021/22시즌에는 셀틱에도 승리를 거둔 바 있다. 

보되는 노르웨이 축구 클럽 중 최초로 유로파리그 준결승에 진출한 팀이며, 노란색 유니폼을 홈 유니폼으로 착용하는 클럽이다. 

2. 4강을 앞두고 보되의 팀뉴스는?

한편, 토트넘과 가질 4강 1차전에서 보되는 3명의 선수가 경고누적이나 레드 카드 등 징계성 사유로 출전이 불가하다. 이 세 명의 선수 중에는 팀의 주장인 패트릭 베르그도 포함되어 있으며 하온 에이븐, 엘메르센도 출전할 수 없다. 

토트넘의 경우, 비수마, 베리발, 쿨루셉스키 등 8강 2차전에서 경고를 받을 경우 4강 1차전 출전이 불가능해질 위험이 있는 선수들이 있었지만 모두 이날 경고를 받지 않으면서 출전 불가 조치를 당하지 않았다. 

이 관점에서는 토트넘이 유리한 이점을 갖고 1차전을 가진다고 볼 수 있다. 

4강 진출 후 보되의 셰틸 크누트센 감독은 "나는 기적을 믿지 않으며 우리의 여정을 믿는다"며 "우리는 놀라운 경기들을 해왔고, 준결승에 진출한 것이 아주 자랑스럽다"고 소감을 밝혔다.

3. 4강을 준비하는 토트넘의 팀뉴스는? 

한편, 유로파리그 4강을 준비하는 토트넘의 경우는 '캡틴' 손흥민의 복귀 시점이 최대의 관심사다. 

앤지 감독은 최근 기자회견에서 손흥민의 8강 2차전 결장은 팀 내부적으로 논의한 후 내린 결정이며 손흥민이 빨리 복귀하기 위해 휴식을 주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었다고 밝히기도 했다. 손흥민은 지난 울버햄튼 전, 프랑크푸르트와의 8강 2차전, 그리고 다가오는 노팅엄 포레스트와의 리그까지 3경기 연속 휴식을 취할 예정이다.

또한, 손흥민 이외의 모든 선수들은 출전이 가능한 상황으로 이번 시즌 내내 부상자들이 너무 많아 고전했던 팀의 상태를 감안하면 긍정적인 상황으로 볼 수 있다. 이런 상황에서 팀의 주장이자 핵심 공격수인 손흥민의 빠른 복귀가 토트넘의 유로파리그 우승 도전에도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